[Risk Management] 프로젝트 리스트 관리 계획 수립
1)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계획서
▶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지식영역: 범위, 원가, 일정, 품질, 인력, 의사소통, 구매관리
▶ 각 시작영역의 하부 프로세스들을 어떻게 접근하고 수행할 것인지 미리 결정해놓은 계획서
▶ 리스트 관리방법론, 역할 및 책임, 예산책정, 시기, 리스트 카테고리, 리스크 발생 가능성 및 영향력
▷ 리스크 관리방법론 (Methodology)
: 리스크 관리 접근 방법, 리스크 관리 절차, 리스크 관리기준
▷ 역할 및 책임
: 팀 구성원의 역할 정의, 인력배정, 팀원 책임 기술
▷ 예상 책정
: 리스크 관리 자원 할당
▷ 시기
: 리스크 관리 수행빈도, 시기
▷ 리스크 카테고리
: 리스크 파악 시 리스크 요소를 유형별로 정리해놓은 것
: 리스크 파악 프로세스에서 작성할 수 있으나, 일반적으로 리스크 관리계획 개발 시 작성
▷ 리스크 발생 가능성 및 영향력
: 리스크 분석 프로세스 품질 확보, 리스크 분석 프로세스 신뢰성 확보 → 리스크 발생 가능성과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
: 서수적 접근, 기수적 접근, 자중치 접근 방법 사용
▷ 리스크 노출도
: 리스크 발생 가능성 X 영향력
▶ PMI의 리스크 관리 계호기 수립 (Plan Risk Management) 프로세스 개요
입력물 → 도구 및 기법 → 결과물
2) 리스크 관리 계획 개발에 필요한 정보
▶ 프로젝트 차터 및 프로젝트 관리 계획
▷ 프로젝트 차터 (Project Charter)
: 프로젝트 추진배경, 프로젝트 목표, 주요 산출물, 요구사항, 수행자원, 마스터 일정, 제약요인, 가정
▷ 프로젝트 관리 계획
: 베이스라인 정보, 리스크에 영향을 받는 영역과 관련된 정보
▶ 가정 (Assumptions)
▷ 가정설정 - 프로젝트 타당성 평가 수행, 초기 일정 및 원가계획 수립
▷ 가정은 검증되지 않은 믿음이다.
▷ 리스크 관리계획을 수립하려 할 때 가성사항들을 검토해야 함
▶ 조직의 방침 (Organizational Policies)
▷ 상황에 따라 해당 리스크 관리방법론은 테일러징 (Tailoring)이 되어야 함
▶ 이해관계자들의 리스크 허용 한계
▷ 비용대비 효과(Cost/Benefit)
▷ 사람에 따라 리스크를 바라보는 정도가 다름: Risk Taker(리스크 수용자), Risk Aborter(리스크 회피자)
▷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서로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의 허용한계를 미팅을 통해 어떻게 맞추어 갈 것인자를
공유 및 합의할 필요가 있음
▶ 계획 수립 미팅의 아젠다
▷ 계획수립 미팅: 아젠다, 이해관계자의 참여
▷ 아젠다의 중요성: 활동의 방향과 초점을 수립해 줌, 토론해야 할 이슈에 대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함
3) 리스크 관리 계획 개발에 필요한 퐐동 및 도구
▶ 계획수립 미팅 관련 참여자: PM, 팀원, 리스크 관리 담당자 등
▶ 미팅계획 수립 체크리스트
▶ 미팅 회의록 요약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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